[영화 결산 ⑦] 변하지 않는 스크린 독과점, 매출vs다양
2014. 12.09(화) 08:15
티브이데일리 포토
[티브이데일리 신상민 기자] 매 해 논란의 중심에 섰던 스크린 독과점 문제가 올해에도 어김없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 반복되는 스크린 독과점 문제는 이제 대중들마저 관망하게 만들고 있다.

올해 스크린 독과점 논란의 중심에는 ‘명량’과 ‘인터스텔라’가 서있었다. 두 작품 모두 스크린 독과점으로 인해 다른 영화들이 고사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공교롭게도 상반기는 한국 영화가, 하반기는 외화가 스크린 독과점 논란의 중심에 섰다.

올 7월 30일 개봉한 ‘명량’은 개봉 첫날 1100여 개 상영관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개봉 5일만에 상영관이 전국 1586개 관으로 증가했다. 데이트를 위해서, 혹은 간만에 영화를 보러 극장을 찾았는데 대부분의 관에서 ‘명량’이 하고 있다면 누구라도 ‘명량’을 택할 수 밖에 없다. 이는 극장 측에서 관객들에게 ‘명량’을 보라고 강요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명량’이 세운 1700만 관객이라는 기록도 작품성을 떠나 이런 스크린 독과점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할 수 밖에 없다. 당시 함께 개봉한 ‘드래곤 길들이기2’ ‘군도: 민란의 시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는 ‘명량’에 스크린 독과점에 고사 당했다. 관객이 영화를 보고 싶더라도 상영관이 없어서 볼 수 없는 웃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그나마 ‘해적: 바다로 간 산적’은 장기 상영으로 800만 관객을 동원할 수 있었다. 이마저도 롯데엔터테인먼트가 배급을 맡은 특혜가 적용됐다. 롯데 측은 자신들이 운영하는 롯데시네마를 통해 ‘해적: 바다로 간 산적’의 상영관 수를 확보했다.

당시 극장 측은 “관객 수요가 높은 영화이기 때문에 더 많은 상영관을 배정한다”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명량’이 한 차례 할퀴고 간 뒤 극장가는 비로소 관객들이 다양한 영화를 관람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비긴 어게인’은 300만 관객을 돌파하는 등 다양성 영화들이 힘을 얻기도 했다. ‘비긴 어게인’이 ‘명량’의 광풍에 휩쓸렸더라면 상영관 확보를 하지 못한 채 다른 영화들과 마찬가지로 금방 극장에서 퇴장했을 것이다.

극장가 비수기로 꼽히는 11월 ‘인터스텔라’는 다시 한 번 광풍을 몰아쳤다. 개봉 전부터 예매율 80%에 육박하는 관객 기대감이 추가 상영관 배정으로 이어졌다. 심지어 ‘인터스텔라’ IMAX 티켓이 암표로 등장하는 황당한 상황까지 벌어졌다. ‘인터스텔라’는 1410개관에서 1만7684번의 상영으로 3일만에 180만명에 가까운 관객을 동원했다. 같은 기간 ‘카트’가 544개관에서 7909번 상영된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다.

이러한 독과점 상황에 ‘카트’ 제작사 명필름의 심재명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영화의 지지를 호소하기에 이르렀다. 심재명 대표는 “영화 ‘카트’ 상영관이 팍 죽었어요. ‘인터스텔라’ 흥행 광풍에 직격탄을 맞고 휘청이다가 빌빌거리는 중입니다. 제작자로서 뼈가 아프네요”라고 글을 게재했다.

스크린 독과점에 ‘접속’ ‘공동경비구역 JSA’ ‘건축학개론’ 등 수많은 흥행작을 배출한 명필름마저 속수무책으로 만들었다.

스크린 독과점이 아닌 아예 진출 자체가 막혀 버린 사례도 있다. ‘다이빙벨’은 멀티플렉스 차별 규탄 및 시정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멀티플렉스에서 상영을 거절 당했다고 주장했다. 영화의 공동 연출인 이상호 기자는 수천 개 스크린 중 단 한 개의 스크린도 배당 받지 못하고 있음을 폭로했다. ‘다이빙벨’ 배급사 측은 영화관을 빌려서 영화를 상영하는 대관 상영마저 거부 당하자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형 멀티플렉스의 불공정 행위를 재소했다.

이런 가운데 공정거레위원회는 영화산업 불공정행위 혐의를 받은 CJ CGV, CJ E&M, 롯데쇼핑에 대한 제재를 결정했다. CJ와 롯데 등은 영화 제작, 배급, 상영 계열사를 수직 계열화한 뒤 계열사의 영화 상영관과 상영 기간을 인위적으로 늘려주는 등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티브이데일리 신상민 기자 news@tvdaily.co.kr/사진=영화 포스터]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신상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2014영화결산
싸이월드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