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고했어 2016] 이준기, '달의 연인' 하나로도 충분했다
2016. 12.13(화) 10:00
달의 연인 제작발표회 당시 이준기
달의 연인 제작발표회 당시 이준기
[티브이데일리 연휘선 기자] 배우 이준기가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에 출연하며 사극 베테랑다운 연기력을 과시했다. 좋은 배우 앞에 작품의 수는 중요하지 않았다.

이준기는 올해 가을, SBS 드라마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극본 조윤영·연출 김규태, 이하 '달의 연인')으로 국내 시청자들을 만났다. 출연 작품은 한 작품에 그쳤으나 이준기의 진가를 알아보기엔 충분했다.

'달의 연인'은 21세기 여성 고하진(이지은)이 고려 소녀 해수(이지은)의 몸에 빙의해 고려 황자들과 사랑과 우정을 나누는 이야기를 그린 판타지 로맨스 드라마다. 중국에서도 드라마로 제작됐던 인기 소설 '보보경심'을 원작으로 삼아 한국식으로 각색됐다. 또한 100% 사전 제작돼 방송 전부터 주목 받았다. 이준기는 이번 작품에서 남자 주인공인 4황자 왕소 역을 맡아 활약했다.

극중 왕소는 어린 시절 생모 충주원 황후 유씨(박지영)의 실수로 얼굴에 흉터를 얻었다. 그러나 정작 황후 유씨는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거나 사과하지 않았고 상처 입은 어린 아들을 괴물 취급하며 정적인 가문에 양자로 보냈다. 아버지인 태조 왕건(조민기)은 왕소를 불쌍하게 생각했으나 건국 초기인 고려를 안정시키는 데 급급해 제대로 돌보지 못 했다. 이에 왕소는 부모에게 버림받고 그 상처를 제대로 치유하지도 못한 채 유년 시절을 보냈다. 성인이 된 뒤에는 얼굴에 남은 흉터를 가리기 위해 가면을 쓴 탓에 주위 사람들에게 공포를 심어주는 존재로 각인됐다.

이준기는 상처 많고 굴곡진 캐릭터 왕소를 자연스럽게 소화했다. 그는 늘 진지한 분위기와 매서운 눈매를 유지했고 체중도 15kg이나 감량하며 회한으로 가득 찬 왕소를 구현했다. 또한 극 초반 왕소의 가면으로 얼굴의 반만 드러낸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얼굴 반쪽만으로 진한 감정을 보여줬다. 왕소의 상처에 깊이 몰입한 이준기의 시선처리와 장면에 따라 달라지는 입꼬리 위치, 얼굴 잔근육까지 동원한 섬세한 표정 연기가 '달의 연인' 시청자들을 감탄하게 만들었다.

특히 이준기는 왕소의 위상이 달라지고 급변하는 전개 속에 기복 없는 연기를 보여줬다. 부모에게 버림받은 비운의 4황자에서 고려 4대 황제 광종이 되기까지 왕소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면서 극 초반과 후반 하늘과 땅 차이를 보였다. 이준기도 이에 맞춰 연기를 바꿨다. 초반에는 비관적이고 주눅 든 우울함 일색이었으나, 종국에는 보다 밝은 분위기에 위엄을 갖췄다. 그는 어떤 상황에서든 자연스레 녹아 들며 캐릭터에 몰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무엇보다 이준기는 사극 베테랑으로서 사극 초보들이 뭉쳤던 '달의 연인'을 든든하게 받쳤다. '달의 연인'은 현대적 색채가 많이 가미된 퓨전 사극이다 보니 젊은 배우들이 다수 기용됐다. 그런데 섭외된 젊은 배우들 중 다수가 첫 사극이었다. 아무리 퓨전이라고는 하나 여러 연기자들이 사극에 어울리지 않는 연기를 보여주며 미흡한 연기력으로 비판을 받았다. 반면 이준기는 영화 '왕의 남자'로 두각을 나타낸 이래 드라마 '일지매' '밤을 걷는 선비' 등 다양한 사극에 출연한 바 있었다. 그는 전작들에서 쌓은 사극 경험과 연기력을 바탕으로 후배 연기자들의 몫까지 해내며 '달의 연인'에 부족한 사극 색채를 더했다.

결국 이준기는 이견 없는 호평 속에 드라마를 마무리했고 '달의 연인'은 그의 활약에 힘입어 자체 최고 시청률인 11.3%(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종영했다. '달의 연인'이 첫 방송에서 7.4%의 시청률을 기록했던 것을 고려하면 괄목할 만한 성과였다. 한 명의 배우가 호연을 인정받기 위해서 굳이 여러 작품이 필요하지는 않았다. 단 한 작품만으로도 존재감과 연기력을 입증한 이준기의 한 해에 박수를 보낸다.

[티브이데일리 연휘선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조혜인 기자, 바람이 분다]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연휘선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sbs |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 | 이준기
싸이월드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