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 설정 북마크 china
홈페이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youtube
통합대기환경지수란? 미세먼지 등 오염 상태 4단계 구분…서울 '나쁨'
2017. 03.20(월) 21:16
통합대기환경지수란
통합대기환경지수란
[티브이데일리 윤혜영 기자] 최근 미세먼지 농도가 심해지면서 '통합대기환경지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통합대기환경지수란 대기 중의 오염도를 국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표시하는 지수다.

대기오염으로부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행동지침을 국민에게 제시하기 위해 대기오염도에 따른 인체 위해성과 대기환경기준을 고려해 개발된 대기오염도 표현방식을 뜻한다.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오존,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아황산가스 등 6가지 오염물질에 대한 대기질의 상태지수를 제공한다.

지수산출방법으로는 5개 대기오염물질별로 통합대기환경지수 점수를 산정해 가장 높은 점수를 통합 지수값으로 한다.

또한 산출된 각각의 오염물질별 지수점수가 민감군영향 이상의 등급이 2개 물질 이상일 경우 통합지수값에 가산점을 부여한다.

또한 통합대기환경지수는 0에서 500까지의 지수를 6단계로 나눠 점수가 커질수록 대기상태가 좋지 않음을 나타낸다.

0~50까지는 좋음, 51~100까지는 보통, 101~250은 나쁨, 251이상은 매우나쁨으로 구분한다.

좋음은 환자들에게도 영향이 없을 수준을 뜻하고, 보통은 대기오염 관련 환자들이 만성적으로 노출될 때 경미한 영향이 유발될 수 있는 수준이라 환자나 노약자는 야외 활동을 자제해야 한다. 나쁨은 환자뿐 아니라 노약자나 어린이에게 유해한 영향이 유발되며 일반인도 건강상의 불쾌감을 경험할 수 있는 수준이다. 매우 나쁨은 환자군이나 노약자에게 심각한 영향이나 응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일반인에게도 유해한 영향이 유발될 수 있다.

20일 오후 8시 현재 서울의 통합대기는 204로 '나쁨' 수준이다.

[티브이데일리 윤혜영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뉴시스]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윤혜영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싸이월드공감
koreastardaily kantamedaily kakao qq sina news.yahoo news.msn tw.news.yahoo.com thegioidienanh vientianetimes 구글 mk hihoku KT KBS 네이트온 싸이월드 네이트 다음 tvcast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