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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와요 부산항애' 조한선이 말하는 작은 것의 가치 [인터뷰]
2018. 01.03(수) 15:27
돌아와요 부산항애, 조한선
돌아와요 부산항애, 조한선
[티브이데일리 공미나 기자] 배우 조한선은 자신이 선택한 작품과 행보에 대한 소신이 있었다. 자신이 할 수 있다고 판단한 영역에서 묵묵히 연기를 펼쳐온 그에게 누구보다 영화와 연기에 대한 애정이 느껴졌다.

3일 개봉하는 영화 '돌아와요 부산항애(愛)'(감독 박희준·제작 블랙홀엔터테인먼트)는 엇갈린 운명의 이란성 쌍둥이 형제가 부산 최대 범죄 조직의 유물 밀반출 사건에 연루된 이야기를 그린 한국형 감성 누아르다.

조한선은 극 중 쌍둥이 형제의 형이자 바른 길만을 살아온 경찰 태주 역을 맡아 강렬한 누아르에 녹아들었다. 전작 영화 '마차타고 고래고래'에선 음악 페스티벌에 참가하기 위해 버스킹을 하는 밴드 멤버로 코믹한 모습을 보였던 그는 "좀 더 깊이 있고 가볍지 않은, 무언가를 보여 줄 수 있는 캐릭터를 맡고 싶다"는 갈망이 있었다. 그랬기에 '돌아와요 부산항애'를 선택하게 됐다. 앞서 다른 배우들이 태주 역으로 물망에 올랐던 터라 뒤늦게 투입되는 것에 다소 부담이 될 법도 한데 그는 "형제애라는 설정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했고 감정 기복을 끌어올려야 하는 캐릭터가 매력적이었다"라며 작품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뒤늦은 캐스팅에 이어 출연 확정 3일만에 긴박하게 촬영장에 투입돼야 했던 조한선이다. 캐릭터에 대한 준비 기간은 지극히 짧았지만 감독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캐릭터를 구축해나갔다고. 그는 "태주는 동생 태성(성훈)에 비해 감정 기복의 폭이 적기에 자칫 임팩트가 작아 보일 수 있는 캐릭터였다. 감독님께서도 태주는 에너지를 발산하는 인물이 아니기에 연기하며 절제를 잘 해달라고 하셨고 이를 염두하며 연기했다"고 밝혔다. 또한 태주가 돼 연기할 땐 계속 긴장감과 의문을 갖고 연기했다며. 그렇기에 조한선은 서울 출신에도 무리없는 부산 사투리부터, 강력 범죄조직을 상대하는 경찰로서의 화려한 액션, 쌍둥이란 설정까지 캐릭터의 내외면을 때론 섬세하고, 때론 강렬하게 구현해낼 수 있었다.

조한선은 "사투리 연기가 처음이 아니었다. 영화 '열혈남아' 때는 전라도 사투리를 썼었고, '무적자'에선 부산 사투리를 썼다. 그때 해당 지역 출신 배우들에게 대사 녹음을 부탁해 매일 음악처름 듣고 다녔고, 그렇게 듣다보니 대사와 억양이 자연스레 외워져 시나리오를 볼 필요가 없었다"고 너스레를 떨며 "그때랑 똑같은 방식을 사용했다"는 노하우를 털어놨다. 하지만 부산 경찰이 쓰는 사투리는 또 달랐다며 "사투리 경험이 있어서 쉽게 생각했었는데 큰 오산이었다. 조폭들의 사투리는 굉장히 센 반면, 형사가 쓰는 사투리는 생활 사투리에 가까워서 억양이 조금씩 달랐다. 이 억양 하나라도 제대로 표현하고 싶어 계속 매달렸다"고 연기에 대한 집념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에 비해 액션 연기는 오히려 쉬웠단다. 그동안 다수의 액션 장르에 출연했던만큼 몸에 익은 탓이다. 하지만 "옛날엔 가파른 계단도 뛰고 달렸을텐데, 이젠 나이가 먹어서 힘들더라"고 넉살을 떠는 그였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대수롭지 않게 말했지만 하나의 캐릭터를 완성하기 위해 이처럼 많은 노력을 기울인 조한선이다. 그는 가장 잊혀지지 않는 장면으로 엔딩신을 꼽았다. 해당 신은 형제가 비를 맞으며 서로를 마주 보는 신으로, 배우들의 섬세한 감정 연기가 클로즈업 돼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부분이었다. 그는 "실제로도 그 신이 마지막 촬영날 진행됐다. 낮 신이라 해가 떨어지면 못 찍는데, 성훈 씨 분량을 끝내고 제 차례쯤 해가 졌다"며 촉박했던 당시를 회상했다. 이어 "제 대사에서는 투샷 밖에 쓸 수 없었다. 그게 마음에 걸려서 감독님에게 네 시간만 빼 달라고 요청을 했다. 그래서 숙소 옥상에 올라가서 분무기로 물을 뿌리며 그 신만 다시 찍었다"고 에피소드를 전했다. 그 안엔 그의 연기 열정과 노력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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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묵히 연기라는 길을 걸어온 조한선은 '늑대의 유혹' 이후 이렇다 할 만한 대표작이 없단 항간의 평가도 인정하고 있었다. 그간 출연한 작품 역시 대작 위주보다는 소규모 영화 위주였다. 이에 대해 그는 "사실 큰 작품이 들어오지 않는 이유도 있다"며 입을 열었다. 조한선은 스스로를 "인지도가 높은 배우도 아니고, 티켓 파워가 있는 배우도 아니다. 투자가 잘 되는 배우도 아니다. 이런 배우들은 많고 대작 영화를 만드는 곳은 정해져 있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작은 작품에 출연하는 것도 나름의 가치가 있다"는 확고한 연기 소신을 밝혔다. 이어 "찍어놓고 빛을 못 보는 영화도 있고, 제작비가 없어 진행되지 못하는 영화들도 많다. 하지만 이런 분들이 저를 선택해주시고, 제가 힘이 된다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렇기에 기대작이 아니었던 영화들의 성공을 보면 자신의 일처럼 기쁘다고 털어놨다. 최근 의외의 흥행 폭주를 일으켰던 '범죄도시'를 보며 이 같은 감정을 느꼈단 그는 "'범죄도시' 쪽에 물어보니 처음에는 스크린을 몇 개 못 잡았다고 했다. 그런데 입소문을 타고 흥행에 성공했다. 저는 '범죄도시' 같은 영화가 저예산으로 제작하고 연출하는 분들에게 한 줄기 빛 같은 존재라고 생각한다. 공존이 어려운 게 이쪽 바닥이더라. 그 희망을 빛을 찾기 위해 아직도 노력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굉장히 기뻤다"고 진심어린 축하를 건넸다.

조한선의 이런 마음은 그가 꿈꾸는 캐릭터와도 일치했다. 그는 소외된 사람들을 연기하고 싶단 바람을 드러냈다. "우리가 신경 쓰지 못하는, 신경을 가지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고 싶다. 그런 분들의 삶을 영화로서 조금이라도 더 기억하고 싶다"는 그에게서 진심과 따스함이 묻어났다.

[티브이데일리 공미나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조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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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돌아와요 부산항애 | 조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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