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 설정 북마크 china
홈페이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youtube
[TV공감] '백종원의 골목식당', 제2·제3의 백종원을 향해
2018. 01.06(토) 07:54
백종원의 골목식당 포스터
백종원의 골목식당 포스터
[티브이데일리 연휘선 기자] 요리연구가 백종원이 외식업계 일인자 '장사의 신'으로 변신한다. 그리고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그만의 노하우를 대방출하기 시작했다. 백종원의 20년 외식업 노하우가 TV로 펼쳐지고 있다.

SBS 새 예능 프로그램 '백종원의 골목식당'(이하 '골목식당')이 5일 밤 첫 방송됐다. 첫 번째 도전 장소는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에 위치한 이대 앞 골목. 백종원은 '골목식당' 첫 방송에서 직접 식당들을 찾아다니며 섭외에 나섰다. 그 결과 총 세 군데의 식당을 도전지로 섭외하는 데 성공했고, "행주 냄새가 난다"는 기본적인 실수부터 음식 맛까지 꼼꼼하게 지적했다.

'골목식당'은 이처럼 죽어가는 골목을 살리고, 이를 새롭게 리모델링하는 과정을 담는 '거리 심폐소생 프로젝트'다. 앞서 방송된 '백종원의 3대천왕'(이하 '3대천왕')과 '백종원의 푸드트럭'(이하 '푸드트럭')을 잇는 백종원 표 예능 프로그램 3탄이다.



'3대천왕'과 '푸드트럭'까지, 백종원은 나름의 철학을 갖고 예능에 임했다. 바로 "외식업의 파이를 키우겠다"는 것. 이에 그는 나름의 체계를 갖고 그동안 프로그램에 임했다. '3대천왕'에서는 전국 각지의 명인과 맛집을 소개하며 서울이나 수도권에 집중됐던 기존 맛집 프로그램의 한계를 넘어섰다. '푸드트럭'에서는 제2의 '3대천왕'을 꿈꾸는 신진 외식업자들을 돕고자 전국 각지의 푸트드럭 존을 돌며 노하우를 전수했다.

새롭게 시작한 '골목식당'은 푸드트럭을 넘어 식당을 운영하는 노하우까지 전수하겠다는 점에서 가장 확장된 프로그램이다. 백종원과 제작진은 나아가 무너진 골목상권까지 부흥시키겠다는 '빅 픽처(Big Picture)'를 그리고 있다. 외식업을 한 사업이 아니라 시민들의 일상에 영향을 끼치는 외식 '문화'로까지 확장시키겠다는 포부다.

이를 위해 백종원은 20여 년 전 혈혈단신으로 도전하며 얻은 모든 노하우를 방출할 계획이다. 그는 '골목식당' 첫 방송에 앞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외식업에 뛰어든 소상공인 대부분이 식당 운영과 음식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다며 탄식했다. 이에 자신의 노하우가 특별하거나 뛰어난 것은 아니지만 경험을 살려 기본적인 것부터 돕겠다고 강조했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이 가운데 실제로 백종원이 현직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업가라는 점은 그의 진정성을 의심케 할 수도 있다. 외식업의 파이를 키우는 것도 결국은 그의 사업체에 최종적으로 도움을 줄 것이고, 백종원이라는 인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이기 때문.

다만 백종원은 '골목식당' 첫 방송부터 도전자들을 향한 애정 어린 지적으로 나름의 진정성을 표출했다. 그는 행주 냄새조차 관리하지 못할 정도로, 기본 적인 것조차 모르는 소상공인들을 안타깝게 여겼다. 무엇보다 그들의 실수에서 과거 요리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한 채 외식업에 뛰어들었던 자신을 투영했다.

결국 '골목식당'은 '먹방', '쿡방'을 중심으로 전개됐던 지금까지의 백종원 표 예능과는 다른 방식으로 백종원에, 백종원의, 백종원을 위한 예능이 될 전망이다. 백종원을 믿는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백종원의 노하우에 따라 성장하는 그들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기 때문.

해마다 각종 통계들이 퇴직 후 자영업자들의 비율이 급증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그중에서도 소위 '치킨 집'이나 '카페' 등 소수의 외식업으로 쏠림 현상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백종원의 노하우는 '골목식당' 도전자들에게 어느 때보다 피가 되고 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외식업을 염두에 두고 프로그램을 보는 시청자들에게도 마찬가지일 터. '골목식당'을 바라보는 모두의 기대와 목표가 백종원이 걸어온 성공 신화, 그 길목 한가운데에 있다.

[티브이데일리 연휘선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제공=SBS]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연휘선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고재근 | 골목식당 | 백종원의 골목식당
싸이월드공감
koreastardaily kantamedaily kakao qq sina news.yahoo news.msn tw.news.yahoo.com thegioidienanh vientianetimes 구글 mk hihoku KT KBS 네이트온 싸이월드 네이트 다음 tvcast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