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말할 권리", MBC 아나운서들의 '아나운서 공화국' 개국 선언 [종합]
2018. 01.29(월) 16:06
MBC 아나운서 공화국
MBC 아나운서 공화국
[티브이데일리 황서연 기자] MBC 아나운서들의 새로운 도전, '아나운서 공화국'이 첫 선을 보인다.

29일 오후 MBC 아나운서국 팟캐스트 '아나운서 공화국' 론칭 기념 기자간담회가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 2층 M라운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신동진, 차미연, 손정은, 김나진, 강다솜, 김초롱, 박창현 아나운서가 참석해 방송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진행은 오승훈, 이재은 아나운서가 맡았다.

'아나운서 공화국'은 MBC 아나운서국의 자체제작 기획 프로젝트다. '아나운서 공화국'이라는 이름은 광고국 김경태 직원의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아나운서국과 광고국의 컬래버레이션이다. 국기까지 만들어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정식으로 개국을 선포하고 방송의 시작을 알렸다.

'아나운서 공화국'은 긴 파업을 끝내고 다시 시작하는 MBC 아나운서국 구성원의 마음이 담긴 프로젝트다. 지난 몇 년 간 공영방송 정상화를 외치며 시위 현장에서 목소리를 높였던 MBC 직원들, 특히 많은 아나운서들은 비제작부서로 전보돼 유배에 가까운 생활을 이어왔다. 그 과정에서 유능한 인재들이 MBC를 떠나기도 했다.

역경을 이겨내고 다시 만난 아나운서들은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20년 전 우리말 나들이를 시작으로 웹진 창간, 그리고 이번에는 세 번째 프로젝트인 디지털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를 론칭한 것. '만나면 좋은 친구 MBC'에서 '다시, 좋은 친구 MBC'라는 리브랜딩 과정을 겪고 있는 MBC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은 아나운서들의 고민이 담긴 프로젝트임과 동시에 그간 취약했던 뉴미디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이다. 또한 아나운서국 역시 새롭게 정비해 자체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담겨있다.

이날 프로젝트 설명을 맡은 차미연 아나운서는 "지난 몇 년 동안 아나운서들이 진짜 해야 하는 일인 '말로 문화를 만드는 일'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속 시원하게 말을 하면 배척 당하고 블랙리스트에 올라가는 분위기가 팽배하며 수많은 사람들이 입을 닫게 됐다"며 "이는 아나운서 만의 일이 아니다. 문화방송은 대한민국의 축소판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소통의 부재, 언어의 부재를 포착했으니 아나운서가 해야 하는 일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게 됐다. 소통의 문화를 다시 만들어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고 팟캐스트를 론칭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의 뜻은 '대마봉춘, 자유, 소통, 민주, 투쟁, 전통, 혁신, 진실, 평화, 불의에 항거, 폐습 타파, 사춘기 극복, 아무말대잔치 프로젝트'라는 팟캐스트의 오프닝 멘트에 모두 담겨있다.

이어 신동진 아나운서는 "'아나운서 공화국'은 커다란 도전이다. 막상 뚜껑을 열었을 때 어떨지 예상이 안된다"며 "앞으로 어떤 이야기를 할 지에 대해 기획 회의에서 많은 아이디어가 나왔다"며 "어떤 아나운서는 의료진 수준의 건강 상식을 가지고 있고, '안녕 우리말' 같은 아나운서의 특성을 살린 코너도 있을 수 있다. 누군가는 카이스트에서 박사를 수료하고 어느 날 '시선집중'이라는 프로그램에 꽂혀서 MBC에 공채로 입사한 '똘끼' 넘치는 아나운서이기도 하다. 그런 이야기들을 다 녹여낼 생각"이라며 각오를 다졌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이날 기자간담회가 끝난 후 현장에서 곧바로 '아나운서 공화국' 방송 녹화가 시작됐다. 게스트로는 최승호 사장이 등장해 '아나운서 공화국'에 입국하기 위한 여권 검사, 검역소 방문 등을 거쳐 눈길을 끌었다. 폭넓은 게스트 초청과 함께 다양한 콘텐츠로 시청자들을 찾을 '아나운서 공화국'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아나운서 공화국'은 2월 2일 첫 영상 공개를 시작으로 개국한다. 매주 금요일 MBC '아나운서 공화국' 유튜브, 페이스북 페이지 등을 통해 자유로운 분량의 영상을 게재하며 시청자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티브이데일리 황서연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제공=MBC]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황서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아나운서 공화국
싸이월드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