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 설정 북마크 china
홈페이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youtube
조슈아 쿠퍼 라모, '일본 식민지 지배 미화' 망언 여파 NBC 해고 당했다
2018. 02.12(월) 11:35
조슈아 쿠퍼 라모
조슈아 쿠퍼 라모
[티브이데일리 최하나 기자] 조슈아 쿠퍼 라모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 중계 도중 한 망언으로 인해 미국 NBC에서 해고됐다.

12일(현지시각) 워싱턴포스트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미국 올림픽방송 주관사 NBC는 평창올림픽 기간 내내 해설을 맡기로 했던 조슈아 쿠퍼 라모와의 계약을 종료했다고 발표했다.

NBC 측은 조슈아 쿠퍼 라모의 해고 소식을 전하며 "평창에서 NBC를 위한 그의 책무를 모두 마쳤고, 우리 방송에서 추가적인 역할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조슈아 쿠퍼 라모는 9일 평창올림픽 개회식 중계에서 "일본이 1910년부터 1945년까지 한국을 강점했던 국가지만, 모든 한국인은 발전 과정에 있어 일본이 문화 및 기술, 경제적으로 중요한 모델이 되었다고 말할 것"이라고 언급해 큰 파문을 일으켰다.

이후 조슈아 쿠퍼 라모의 발언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확산되면서 논란이 더욱 커졌다. 이와 함께 조슈아 쿠퍼 라모를 향한 비난 여론이 거세졌고, 이에 NBC 측은 지난 10일 스포츠 케이블 자회사인 NBCSN 방송을 통해 사과 성명을 냈다. 그럼에도 비난 여론이 계속되자 NBC 측은 결국 그를 해고하며 사태 수습에 나섰다.

조슈아 쿠퍼 라모는 타임지 기자 출신으로 중국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집필하는 등 미국 내에서 아시아 전문가로 통하는 인물이다.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의 국제컨설팅 회사 ‘키신저 어소시에이츠’의 공동 최고경영자를 맡고 있으며, 스타벅스와 페덱스의 이사로도 등재돼 있다.

[티브이데일리 최하나 기자 news@tvdaily.co.kr/사진=SBS 방송화면 캡처]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최하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조슈아 쿠퍼 라모
싸이월드공감
koreastardaily kantamedaily kakao qq sina news.yahoo news.msn tw.news.yahoo.com thegioidienanh vientianetimes 구글 mk hihoku KT KBS 네이트온 싸이월드 네이트 다음 tvcast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