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달인' 인생짜장, 짜장면∙짬뽕의 달인 '상식을 깨는 조리법 눈길'
2018. 05.07(월) 20:54
생활의달인 인생짜장 짜장면 짬뽕의 달인
생활의달인 인생짜장 짜장면 짬뽕의 달인
[티브이데일리 김한길 기자] '생활의달인' 짜장면∙짬뽕의 달인이 시청자들의 군침을 자극했다.

7일 밤 방송된 SBS 교양 프로그램 '생활의달인'에서는 짜장면∙짬뽕의 달인이 소개됐다.

이날 주인공은 허름한 동네 식당 주방에서 마법 같은 음식을 만들어낸다는 경력 43년의 인생 짜장, 인생 짬뽕의 달인 한호경 씨.

경상북도 영주시의 한적한 시골 마을을 매일같이 들썩이게 하는 달인의 음식이 맛있는 이유는 남다른 조리 순서 때문.

보통 솥에 춘장과 채소, 고기를 넣어 끓여내는 짜장 소스와 달리 달인은 먼저 양파즙과 고량주에 재워 둔 돼지비계와 콩으로 만든 특제 돼지기름에 춘장과 두부를 섞어 튀겼다.

여기에 채소와 고기를 볶아 저온에서 숙성시킨 뒤 마지막으로 녹말과 물을 넣어 끓여냈다.

이렇게 숙성의 과정을 거치면 느끼한 맛은 감소되고, 고소하면서 부드러운 맛은 배가 된다고.

뿐만 아니라 얼큰하면서 깊은 맛이 일품인 달인표 짬뽕은 상식을 깨는 조리법이 눈길을 끌었다.

양념 육수는 말린 표고버섯, 바지락, 건고추를 항아리에 넣고, 이어 냄비에 항아리를 거꾸로 놓고 진한 육수를 뽑아내 시선을 사로잡았다.

[티브이데일리 김한길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SBS 방송화면 캡처]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김한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생활의달인 | 인생짜장 | 짜장면 짬뽕의 달인
싸이월드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