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 설정 북마크
홈페이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youtube
'무확행', 너무 평범했던 예능의 무모함 [종영기획]
2018. 10.26(금) 09:18
무확행 메인
무확행 메인
[티브이데일리 연휘선 기자] 출연진은 행복을 찾았다지만 시청자는 웃을 수 없었다. '무확행'이 지극히 평이했던 구성으로 안일한 끝을 맞았다.

SBS 예능 프로그램 '무확행-무모하지만 확실한 행복'(이하 '무확행')이 25일 밤 방송된 6회(마지막 회)를 끝으로 종영했다. 가수 이상민은 인생 토마토를 맛봤고, 배우 임원희는 미얀마에서 자신만의 탑을 세워 어머니의 건강과 행복을 빌었다. 코미디언 김준호는 미얀마 포춘 방송국 CEO를 만나며 개인기를 선보였다.

일련의 풍경들은 '무확행' 출연진의 마지막 여정이라는 점에서 자못 감동적이었다. 임원희의 경우 노모의 행복을 빌었다는 점에서 울림을 남기기도 했다. 그러나 그 모든 과정인 시청자의 행복인 웃음과는 거리가 멀었다.

'무확행'은 최근 유행하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소확행)'에서 착안해 출연진 4인방의 무모하고 무식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은 예능이다. 6부작으로 기획돼 9월 13일 첫 방송을 시작했다.

프로그램은 첫 방송부터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며 아쉬움을 남겼다. 우선 멤버들의 구성부터 통일감이 부족했다. 김준호, 이상민에 농구선수 출신 방송인과 배우 이상엽이 고정 멤버로 함께 했고 여기에 가수 탁재훈과 임원희가 스페셜 멤버 격으로 가세했다. '돌싱' 김준호, 이상민, 서장훈에 마찬가지로 혼자된 탁재훈과 임원희의 구성은 '무확행'이 마치 싱글이 된 남성 연예인의 여행인 양 인식되게 했다. 그러나 결혼도 아닌 단지 공개 열애 후 결별한 것뿐인 이상엽은 프로그램에 다소 이질적이었다. 이상엽이 때때로 의외의 예능감을 발휘하며 웃음을 자아냈으나 모호한 출연진 구성을 대신하기엔 역부족이었다.

김준호, 이상민, 서장훈, 탁재훈 등 이미 기존 예능에서 활약하던 출연진의 집합도 아쉬웠다. KBS2 '1박2일' 시리즈의 김준호, 종합편성채널 JTBC '아는 형님'과 SBS '미운 우리 새끼'의 이상민, 이상민과 평소 잦은 친분을 유지하며 '미운 우리 새끼'는 물론 다양한 예능에 함께 출연했던 탁재훈까지. 이들 모두 기존 예능에서 따로 또 같이 활동하던 출연진이었다. 이상민, 서장훈, 탁재훈의 경우 '미운 우리 새끼'에서 함께 볼 수 있던 그림이기도 했다. 김준호가 가세한 점을 제외하면 다른 예능에서 '한 번은 본 듯한 그림'이었던 셈이다. 배우 이상엽과 임원희의 경우 예능에 고정 출연한 경험은 적었으나 이들 역시 '미운 우리 새끼'나 '아는 형님', '정글의 법칙' 등의 예능에서 볼 수 있던 점을 제외하면 완벽한 새 얼굴이라 할 수 없었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여기에 신선하지 않은 소재도 아쉬움을 남겼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소재가 지상파에서는 처음이라고는 하나, 최근 케이블TV tvN 예능 프로그램 '숲 속의 작은 집' 등에서 이미 시도됐던 바다. 여기에 여행을 중심으로 한 구성은 기존에 존재하는 무수한 여행 예능과 다를 바 없었다. 결국 '무확행'은 최근 예능적으로 통용되는 코드들을 활용하려다 조화를 이루지 못하며 지극히 안일한 구성 속에 막을 내리게 됐다.

만일 '앞뒤를 잘 헤아려 깊이 생각하는 신중성이나 꾀가 없다'는 뜻의 무모하다는 말처럼 '무확행'이 진정 무모한 구성을 보여줬다면 어땠을까. 시청자가 기대한 예능의 무모함이란 곧 지금껏 본 적 없고 누구도 시도한 적 없던 변화와 신선함을 의미할 터다. 이를 고려하지 못한 '무확행'이었기에 예견된 내리막이 더욱 아쉬움을 남긴다.

[티브이데일리 연휘선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제공=SBS]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연휘선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SBS | 무확행 | 무확행 종영
싸이월드공감
koreastardaily kantamedaily kakao qq sina news.yahoo news.msn tw.news.yahoo.com thegioidienanh vientianetimes 구글 mk hihoku KT KBS 네이트온 싸이월드 네이트 다음 tvcast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