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 설정 북마크
홈페이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youtube
'2019 백상예술대상' 김혜자·정우성 대상, '스카이 캐슬' 4관왕 [종합]
2019. 05.02(목) 00:01
2019 백상예술대상 이병헌 염정아
2019 백상예술대상 이병헌 염정아
[티브이데일리 최하나 기자] '2019 백상예술대상'에서 배우 김혜자 정우성이 대상을 수상했다.

1일 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D홀에서 방송인 신동엽, 배우 박보검, 가수 겸 배우 수지의 사회로 제55회 백상예술대상(이하 '2019 백상예술대상')이 진행됐다. 영화 11개 부문, TV 14개 부문에 걸쳐 시상이 이뤄졌다.

백상예술대상은 TV와 영화를 아우르는 국내 유일의 종합 예술 시상식으로 1965년부터 시작됐다. 이날 최대 관심을 끈 시상 부문은 TV 작품상(드라마)과 영화 작품상 등이다. 드라마 부문에서는 JTBC의 '스카이 캐슬(SKY 캐슬)'과 '눈이 부시게', tvN의 '나의 아저씨'와 '미스터 션샤인', MBC의 '붉은 달 푸른 해' 등이 각축을 벌였다.

영화 작품상 후보는 이창동 감독의 '버닝'과 윤종빈 감독의 '공작', 김태균 감독의 '암수살인', 이지원 감독의 '미쓰백', 장재현 감독의 '사바하' 등이 이름을 올렸다.

◆'눈이 부시게' 김혜자 대상, '스카이 캐슬' 4관왕
TV부문 남녀신인연기상은 각각 배우 장기용, 김혜윤에게 돌아갔다. 장기용은 '이리와 안아줘'로 남자신인연기상을 거머쥐었다. '스카이 캐슬' 신드롬의 주역인 김혜윤은 이날 수상소감으로 "'스카이 캐슬'은 제 인생에서 잊지 못할 행복한 추억이다. 유현미 작가님과 조현탁 감독님께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 더욱 성장하고 열심히 하는 배우가 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극본상은 드라마 '나의 아저씨'의 박해영 작가가 수상했다. 예술상은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VFX 박성진의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예능작품상은 MBC '전지적 참견 시점'이, 교양작품상은 KBS1 '저널리즘 토크쇼 J'가 수상했다. 남자조연상은 '스카이 캐슬'의 김병철이, 여자조연상은 '눈이 부시게'의 이정은이 수상해 눈길을 끌었다. 남자예능상은 MBC '나 혼자 산다'의 전현무가 수상했다. 여자예능상은 MBC '전지적 참견 시점'의 이영자에게 돌아갔다.

연출상은 '스카이 캐슬'의 조현탁 감독이 수상했다. 조현탁 감독은 "'스카이 캐슬'과 함께 했던 모든 분들과 이 기쁨을 나누고 싶다. 감사하다"는 짧고 간결한 수상소감을 남겼다. '스카이 캐슬'의 주연인 배우 염정아가 여자최우수연기상을 수상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배우 이병헌은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으로 남자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다.

치열한 각축전 끝에 드라마 '나의 아저씨'가 드라마 작품상을 수상했다. 대상은 드라마 '눈이 부시게'의 배우 김혜자가 수상했다. 김혜자는 '눈이 부시게'에서 한순간에 늙어버린 혜자 역을 맡아 연기해 깊은 울림을 선사했다. 이날 김혜자는 '눈이 부시게'의 명대사인 마지막 내레이션을 수상소감으로 대체, 현장에 자리한 후배 배우들 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에게도 감동을 안겼다.

◆'증인' 정우성 대상, 작품상은 '공작'

영화부문 남자신인연기상은 영화 '너의 결혼식'의 김영광이 수상했다. 여자신인연기상은 영화 '사바하'의 이재인에게 돌아갔다. 신인감독상은 영화 '미쓰백'의 이지원 감독이 수상했다. 이지원 감독은 "이 영화의 미약한 불씨를 살려주신 관객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는 인상 깊은 수상 소감을 전해 눈길을 끌었다.

시나리오상은 영화 '암수살인'의 곽경택 김태균 감독에게 돌아갔다. 남녀조연상의 영예는 각각 영화 '독전'의 故김주혁과 '미쓰백'의 권소현의 몫이었다. 생애 마지막까지 연기 혼을 불태훈 故김주혁의 수상은 현장에 자리한 동료 배우들에게 깊은 울림을 선사했다.

감독상은 영화 '스윙키즈' 강형철 감독이 수상했다. 남자최우수연기상은 영화 '공작'에서 인상 깊은 연기력으로 관객에게 호평을 받은 바 있는 배우 이성민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여자최우수연기상은 영화 '미쓰백'의 한지민에게 돌아갔다.

대상은 영화 '증인'의 정우성이 수상해 눈길을 끌었다. 정우성은 '증인'을 통해 깊고 탄탄한 연기력을 선보여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이 외에도 이날 '2019 백상예술대상'에서는 18년 만에 부활한 연극 부문의 시상이 이뤄졌다. 연극 부문 젊은연극상은 액트리스원 국민로봇배우 1호 성수연이 수상했다. 또한 바자 아이콘상은 배우 김혜수가 수상했으며, V LIVE 인기상은 이지은 도경수에게 돌아갔다.

이하 제55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수상작(자)

▲ 대상 = '눈이 부시게' 김혜자
▲ 드라마작품상 = '나의 아저씨'
▲ 예능작품상 = '전지적 참견시점'
▲ 교양작품상 = '저널리즘 토크쇼 J'
▲ 연출상 = 'SKY 캐슬' 조현탁 감독
▲ 극본상 = '나의 아저씨' 박해영 작가
▲ 예술상 =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VFX 박성진
▲ 남자최우수연기상 = '미스터 션샤인' 이병헌
▲ 여자최우수연기상 = 'SKY 캐슬' 염정아
▲ 남자조연상 = 'SKY 캐슬' 김병철
▲ 여자조연상 = '눈이 부시게' 이정은
▲ 남자신인연기상 = '이리와 안아줘' 장기용
▲ 여자신인연기상 = 'SKY 캐슬' 김혜윤
▲ 남자예능상 = '나 혼자 산다' 전현무
▲ 여자예능상 = '전지적 참견 시점' 이영자

이하 제55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수상작(자)

▲ 대상 = '증인' 정우성
▲ 작품상 = '공작'
▲ 감독상 = '스윙키즈' 강형철 감독
▲ 신인감독상 = '미쓰백' 이지원
▲ 남자최우수연기상 = '공작' 이성민
▲ 여자최우수연기상 = '미쓰백' 한지민
▲ 남자조연상 = '독전' 故 김주혁
▲ 여자조연상 = '미쓰백' 권소현
▲ 남자신인연기상 = '너의 결혼식' 김영광
▲ 여자신인연기상 = '사바하' 이재인
▲ 시나리오상 = '암수살인' 곽경택 김태균
▲ 예술상 = '버닝' 홍경표 촬영 감독

이하 제55회 백상예술대상 연극부문 수상작(자)

▲젊은연극상 = 액트리스원 국민로봇배우 1호 성수연

영화·TV·연극 부문 외 수상자

▲ 바자 아이콘상 = 김혜수
▲ V LIVE 인기상 = 이지은 도경수

[티브이데일리 최하나 기자 news@tvdaily.co.kr/사진=송선미 기자]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최하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2019 백상예술대상 | 염정아 | 이병헌
싸이월드공감
koreastardaily kantamedaily kakao qq sina news.yahoo news.msn tw.news.yahoo.com thegioidienanh vientianetimes 구글 mk hihoku KT KBS 네이트온 싸이월드 네이트 다음 tvcast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