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하정우→배수지, 역대급 캐스팅+영화적 상상력으로 승부한다 [종합]
2019. 11.19(화) 12:19
백두산
백두산
[티브이데일리 최하나 기자] 블록버스터 '백두산'이 베일을 벗었다. 배우 하정우 이병헌 마동석 전혜진 배수지 등 초호화 캐스팅을 등에 업은 '백두산'이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가.

'백두산'(감독 이해준 김병서)의 제작보고회가 19일 오전 압구정 CGV에서 열렸다. 이날 현장에서는 이해준 감독과 김병서 감독을 비롯해 출연 배우 이병헌 하정우 전혜진 배수지 등이 참석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백두산'은 남과 북 모두를 집어삼킬 초유의 재난인 백두산의 마지막 폭발을 막아야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 압도적인 스케일

이날 이해준 감독은 '백두산'에 대해 "이 영화의 구상은 7~8년도에 시작했다. 시나리오 집필만 3년이 걸렸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해준 감독은 "소재를 찾고 이야기를 시작하게 되는데, 이 영화는 몇 가지 전제로부터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첫 번째는 분명한 장르영화여야 했다. 또한 사람들이 공감하고 좋아해야할 소재여야 한다는 점이었다. 압도적인 스케일을 전제로 삼았다"고 말했다.

이해준 감독은 "그 전제 안에서 소재를 찾고 이야기를 풀어 가다보니 화산 폭발이라는 소재의 재난 영화가 됐다. 기존에 시도하지 않았던 영화이니 만큼 거대한 모험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 하정우→배수지, 역대급 캐스팅에 거는 기대

이번 작품은 백두산 화산 폭발이라는 과감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백두산'은 이병헌부터 하정우 마동석 전혜진 배수지까지 신선한 조합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백두산 폭발을 막기 위한 결정적 정보를 손에 쥔 북한 무력부 소속 일급 자원 리준평 역은 이병헌이 맡아 데뷔 이래 첫 북한 요원 연기에 도전했다. 모두의 운명이 걸린 비밀 작전에 투입된 대한민국 EOD 대위 조인창 역은 하정우가 맡아 카리스마와 인간미를 겸비한 매력으로 극을 이끈다.

백두산 화산 폭발 전문가 지질학 교수 강봉래 역은 대세 배우 마동석이, 마지막 폭발을 막기 위한 작전을 제안하는 전유경 역은 전혜진이 맡았으며, 반드시 살아남아야 하는 최지영 역은 배수지가 연기해 극을 풍성하게 채웠다.

김병서 감독은 초호화 배우 캐스팅에 대해 "현실감이 들지 않았다. 너무 기쁘고 꿈만 같았다"고 말했다. 이어 김병서 감독은 "그와 동시에 떨리기도 하고 걱정되더라. 저희 어머니께서 어디 가서 '폐 끼치지 말아라'라고 말씀하시는데, 최고의 배우분들과 스태프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으려고 노력했다"고 했다.

또한 하정우는 '백두산'의 장점에 대해 "재난 영화라고 해서 재난에 빠진 사람들의 행동이나 말이나 캐릭터가 단선적이지 않아서 좋았다. 재난에 쫓긴다고 해도 24시간 힘들진 않지 않나. 그런 밸런스가 좋았다. 재난 상황 속에서도 유머가 있고 인물들의 솔직한 대처 같은 지점이 새로웠다"며 "준평(이병헌)과 인창(하정우)의 티키타카가 재난을 돌파해나가는 상황 속에서도 펼쳐지는 에피소드도 매력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병헌과 하정우의 만남은 '백두산'을 향한 기대감을 높이는 조합이기도 하다. 이에 이병헌은 "시나리오에서는 되게 평범한 신이었는데 하정우씨가 그런 신도 재미있게 만드는 재주가 있더라. 아무것도 아닌 신도 웃음과 유머로 풍요롭게 만들더라"고 칭찬했다.

하정우는 이에 대해 "형과 함께 해서 시너지가 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형이 블랙코미디의 정수라고 생각한다. 진지한 얼굴과 중저음에 보이스에서 나오는 뜬금없는 유머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작품에서 하정우와 수지는 부부로 호흡을 맞춘다. 이에 하정우는 "영화 처음과 끝에서 수지 씨와 만나는 장면이 있다. 제가 작년에 어떤 인터뷰에서 수지씨와 부부 역할이지만 만나는 장면이 없다고 인터뷰를 했는데 시나리오를 다시 보니까 앞과 뒤에 만나더라. 그래서 너무나 감사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정우는 "수지 씨가 캐스팅 됐다고 했을 때 나이차이가 나서 혼자 걱정을 했는데. 김용화 감독님이 형수님과 나이차이가 꽤 나서 말이 된다고 용기를 냈다"고 덧붙였다.

역대급 캐스팅과 백두산 폭발이라는 영화적 상상력으로 완성된 '백두산'은 12월 개봉된다.

[티브이데일리 최하나 기자 news@tvdaily.co.kr/사진=송선미 기자]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최하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백두산 | 하정우
싸이월드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