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아이돌 브랜드평판 1위…레드벨벳·엑소 2·3위
2020. 01.19(일) 09:52
그룹 방탄소년단(BTS)
그룹 방탄소년단(BTS)
[티브이데일리 황서연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레드벨벳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됐다.

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2월 17일부터 2020년 1월 18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억5115만6090개를 추출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020년 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레드벨벳, 엑소, 트와이스, 블랙핑크, 마마무, 뉴이스트, AOA(에이오에이), 여자친구, (여자)아이들, 세븐틴, 에이핑크, 아스트로, 오마이걸, 모모랜드, 소녀시대, 빅뱅, SF9, NCT, 슈퍼주니어, 몬스타엑스, 핫샷, 우주소녀, 스트레이 키즈, 갓세븐, 위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샤이니, ITZY, 에이프릴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됐다.

1위 방탄소년단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만3136, 미디어지수 270만8101, 소통지수 409만294, 커뮤니티지수 415만24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9만3956로 분석되었다. 지난해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796만9014와 비교하면 23.79% 하락했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2위 레드벨벳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만1832, 미디어지수 228만5682 ,소통지수 242만3075, 커뮤니티지수 204만30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9만3658로 분석됐다.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73만7599와 비교하면 35.83% 상승했다.

3위 엑소 (수호 시우민 백현 첸 레이 디오 찬열 카이 세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70만3296, 미디어지수 111만1589, 소통지수 336만6230, 커뮤니티지수 247만71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5만8217로 분석되었다.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21만4087와 비교하면 23.2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해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19,812,792개와 비교하면 26.1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2% 상승, 브랜드 이슈 34.06% 상승, 브랜드소통 10.62% 상승, 브랜드확산 49.0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1.29%로 지난 12월 긍정비율 56.11% 보다 5.17%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어 "2020년 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즐기다, 멋있다, 고민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정국, 뷔"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52.83%를 기록했다.

[티브이데일리 황서연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DB]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황서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레드벨벳 | 방탄소년단 | 엑소
싸이월드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