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M 유튜브 채널 '티키타카' 오픈, 경쟁작 속에서 살아남을까 [TV공감]
2020. 07.10(금) 13:40
MBC, MBC M, 티키타카, 스튜디오 룰루랄라, tvN D
MBC, MBC M, 티키타카, 스튜디오 룰루랄라, tvN D
[티브이데일리 김종은 기자] MBC가 MBC M을 통해 본격적으로 유튜브 시장에 뛰어든다. JTBC가 '스튜디오 룰루랄라'로, tvN이 'tvN D'로 큰 인기를 큰 것처럼 '티키타카'가 신선한 소재의 예능으로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지 궁금증을 높인다.

MBC M 측은 10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MBC M이 새로운 유튜브 채널 '티키타카'를 오픈한다. '티키타카'는 오랜 시간 대한민국의 음악 채널로 사랑받았던 MBC M의 노하우가 가득한 디지털 콘텐츠를 담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MBC M은 MBC의 유료방송 전문 채널인 MBC 플러스가 운영하는 채널 중 하나로, 지난 2012년 MBC 게임이 MBC 뮤직으로 변경됐다가 지난 2월 모바일, 뮤직, 미디어를 뜻하는 MBC M으로 재개국됐다. MBC M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을 주로 편성하는 콘텐츠 전문 채널로서 주요 타깃층인 디지털 세대에게 크게 어필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슬로건도 '내 손안의 즐거움'으로 바꾸기도 했다.

이에 MBC M은 웹 콘텐츠 전문 유튜브 채널 '티키타카'를 개설해 본격적으로 디지털 세대를 저격할 예정이다. 먼저 '티키타카'가 준비한 콘텐츠는 베리굿 조현과 코미디언 이상준이 MC로 나서는 '탑인싸'다. '탑인싸'는 이상준과 조현이 인플루언서들과 팀을 이뤄 광고주들의 마음을 훔칠 브랜드 콘셉트 화보, 광고 영상 등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어 23일에는 가수 솔비와 싱어송라이터 벤지가 함께하는 '작은 것들을 위한 송'이 공개된다. 솔비와 벤지는 어린이들을 위한 동요를 만드는 과정을 공개하며 소소한 재미를 선사한다. 이 밖에도 MBC M은 디지털 시장에 어울리는 다양한 콘셉트의 예능을 기획, '티키타카'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사실 MBC의 모바일 시장 진출은 JTBC와 tvN과 같은 종편 및 케이블 채널과 비교해서는 물론, 같은 지상파인 SBS와 비교해도 뒤늦은 행보임이 분명하다. 이미 위 채널들은 일찍이 유튜브 시장에 뛰어들어 큰 성공을 거둔 바 있다.

먼저 JTBC는 2016년 '짱티비씨' 채널로 웹 콘텐츠 제작을 시작했다. 이듬해 채널의 이름은 '스튜디오 룰루랄라'로 변경됐고, '와썹맨' '워크맨' 등 인기 유튜브 콘텐츠가 제작됐다. 최근에도 '스튜디오 룰루랄라'는 허영지의 '라떼월드', 솔비의 '야생속으로' 등으로 수십만 뷰의 조회 수를 올리고 있다. SBS도 모바일 전문 채널인 '모비딕'으로 '숏터뷰' '복붙쇼' 등을 선보였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tvN 역시 'tvN D'로 빠르게 유튜브 시장에 적응해나갔다. tvN은 엔터테인먼트, 드라마, 클래식, 웹콘텐츠 전문 등 장르에 맞춰 채널을 세분화시켜 다양한 드라마와 예능을 제작했다. 드라마 전문 채널 'tvN D STORY'에서는 '좀 예민해도 괜찮아' '열일곱' '언어의 온도' 등이 방송돼 큰 사랑을 받았고, 예능 전문 채널 'tvN D VAVA'에서는 '포식자' '의리뷰'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라끼남' '마포멋쟁이' '삼시네세끼'에 이어 곧 '나홀로 이식당'까지 선보일 '채널 십오야' 역시 나영석 사단 '에그 이즈 커밍'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긴 하나, tvN 공식 채널로 소속돼 있다.

이처럼 MBC는 다른 종편 및 케이블 채널, 그리고 같은 지상파인 SBS에 비교해서도 느리긴 하지만 발 빠르게 유튜브 시장 적응을 위한 준비를 끝마치는 데 성공했다. 과연 MBC M이 공을 들여 제작한 '티키타카'만의 웹 콘텐츠가 이런 경쟁 작품들 속에서 빛을 발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티브이데일리 김종은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MBC M '탑인싸', JTBC '와썹맨' '워크맨', tvN '삼세세끼 외전' '마포 멋쟁이' '좀 예민해도 괜찮아' '열일곱' '언어의 온도']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김종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MBC | MBC M | 티키타카
싸이월드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