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지민, 9월 아이돌 브랜드평판 1위
2020. 10.01(목) 11:12
그룹 방탄소년단(BTS) 지민
그룹 방탄소년단(BTS) 지민
[티브이데일리 황서연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 지민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를 차지했다.

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8월 30일부터 2020년 9월 30일까지 1425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2억244만6694개를 추출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해 공개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모니터링 결과도 함께 포함했다.

2020년 9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마마무 화사,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뷔, 방탄소년단 정국, 블랙핑크 지수, 블랙핑크 제니, 방탄소년단 RM, 슈퍼주니어 김희철, 방탄소년단 진, 오마이걸 아린,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제이홉, 블랙핑크 로제, 엑소 백현, 소녀시대 태연, 아스트로 차은우, 블랙핑크 리사, 오마이걸 유아, 샤이니 태민, 옹성우, 김재환, 박지훈, 핫샷 하성운, 소녀시대 윤아, 빅뱅 지드래곤, 에이핑크 김남주, 오마이걸 승희, 엑소 카이, 더보이즈 현재 순으로 분석됐다.

1위인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만3076, 미디어지수 344만6741, 소통지수 317만8778, 커뮤니티지수 370만11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4만971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81만4771과 비교하면 19.71% 상승했다.

2위인 마마무 화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만2942, 미디어지수 291만9286, 소통지수 253만8821, 커뮤니티지수 294만14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5만2497로 분석됐다. 8월 브랜드평판지수 589만7848과 비교하면 65.36% 상승했다.

3위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만7859, 미디어지수 157만9992, 소통지수 302만2412, 커뮤니티지수 359만99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5만183으로 분석됐다. 8월 브랜드평판지수 797만334와 비교하면 19.8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9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8월 브랜드빅데이터 199,529,553개와 비교하면 1.4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9.61% 상승, 브랜드이슈 56.59% 상승, 브랜드소통 22.69% 하락, 브랜드확산 29.34%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어 "2020년 9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연설하다, 개봉하다, 출연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UN, 영화, 아미'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55% 기록했다"고 분석했다.

[티브이데일리 황서연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DB]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황서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방탄소년단 | 지민
싸이월드공감